연희단거리패
  • ▶25년사 아카이브
  • 1. 연희단거리패 25년사 도록_vol. 1 - vol.30
    공연보(편년체)

    <샘플  vol.1  푸가> 총 30작품

    연희단거리패1  푸가 

    연희단거리패 창단공연 l 연희단거리패 상황극1
    제작_연희단거리패 기획_이성규 연출_이윤택 무대미술_안창홍 무대감독,조명_김광보 음향_김미경 장치_구자현 의상_최은실 슬라이드_배미향
    출연 사나이_박은홍 여인_김주현 K_박지일 J_이정허 감시원_김경수,최성락

    연희단거리패 창단공연 <죽음의 푸가>는 시인이자 신문기자 출신의 이윤택 연출로 막이 올랐다. 윤대성의 금지 희곡 <미친 동물의 역사>에 독일어권 시인 파울 첼란의 시<죽음의 푸가>를 삽입시킨 작품으로 고작 50분밖에 걸리지 않는 짧은 연극이었고, 3개월간의 훈련으로 만들어 낸 첫 공연이 끝나자 관객들은 열렬한 박수도 대화도 없이 10분 동안 객석을 떠나지 못했다. 관객들이 조용히 극장을 빠져나가고 제작진은 공연의 실패를 예상했다. 그러나 다음날부터 어디서 오는지 알 수없는 관객들로 가마골소극장은 발디딜 틈이 없었다. 당시 지역연극이 말 중심의 신극적 상황에 놓여 있었음을 감안할 때, 시적 대사와 강력한 몸짓언어는 관객들에게 상당한 충격과 신선함을 제공했음에 틀림없다.

    1986.08.17~08.31 가마골소극장(부산, 광복동)
    1986.11.20~11.22 대구극단 <처용> 초청공연
    1986.11.23~11.30 가마골소극장(부산, 광복동) 앵콜공연

    가능한 “설명하지 않는 연극”을 만들고 싶었다. 대폭적인 생략, 이질적인 상상력의 접목, 신체동작선의 무리한 요구 따위가 배우들을 괴롭혔을 것이다. 나는 고집을 꺾지 않았고 배우들은 끝까지 의심했다. 나는 안다. 초연을 이틀 앞둔 날 그 아득한 절망, 혼자 있었던 날의 의미를. 무대위의 인간은 아름답다. 한 곳을 향해서 최선을 다해 소리치고 몸굴리는 모습들은 조건없는 감동을 준다.-연출의 글 가운데-



    연극 美學(미학)에 넓은 眼目(안목) 돋뵈
    <사진> 1986 가마골소극장 <죽음의 푸가>
    배우 이정허 박지일(왼쪽부터)

    삶에 대한 가장 보편적인 욕구는 그 자체를 개혁시키는데 있으며보다 진보된 상황으로의 전진에 있다. 이러한 경우 갈등의 극단화는 필수적인 요인으로 등장한다. 그것은 바로 완전한 자유로서의 삶을 위한 과정에서 겪는 갈등이다. 자기 세계의 의도적 파괴를 통한 자유성취의 길을 택하는 외부세력과의 부단한 투쟁을 통한 것이든 연극은 인간의 가장 절실한 욕구를 다양한 형태로 증명하며 제시하려 한다. <죽음의 푸가>(가마골 소극장․이윤택 연출)는 이러한 맥락에서 볼 때 우연히 선택되어진 작품은 분명 아니다. 연극적 감동이란 연극이 이루어지는 현장에서만 느낄 수 있는 그런 것이라는 막연한         논리를 정리해 보고자하는 작업이라고 할까. 관객을 무대 속의 공간으로 이끌어 들이면서 현실적 체험의 세계를 구체화시키려는 의도는 어떤 경우에 있       어서는 관객에게 큰 부담을 주기도 하지만 잘만 되어진다면 훌륭한 충격요법이 될 수도 있다. 이러한 작품이 성공적인 것이 되기 위해서는 관객이 무대       적 현실에서 이탈되어지는 시간과 무대적 현실 속에서 살고 있는 시간의 적절한 계산이 필요하게 된다. 일관성 있는 음악의 사용으로 전환한 점은 연결       성을 통한 이탈방지의 효과를 줄 수 있었던 요인이 되었다.

     

    -허은(경성대 연극영화과 교수) 부산일보 1986.11

     

     




    2. 연희단거리패 DVD 100선  vol.1 - vol.100

     샘플 DVD Vol.1 <산씻김>


    DVD  Vol.1 산씻김
        (70분 화질 하)

    연희단거리패 상황극시리즈3
    씻김제의극, 동경 타이니 알리스 페스티벌 최우수 작품 - 니와 후미오

    <공연정보>
    1990년 동경 타이니알리스 소극장
    이현화 작 이윤택 연출
    출연/배미향 이수양 이지원 최현주 박은홍 이윤택

    판매가 15,000원







    3. 이윤택 연기론 <영혼과 물질>

            
    이윤택 연기론『영혼과 물질』
    은 국내 처음으로
    연기의 철학과 실제적 방법론을 기술한 책이다.   
     
    그동안 축적된 현장 경험과 사유를 바탕으로 다양한 각도에서
    연기의 구체적 방법과 자세를 그림, 사진을 곁들여 
    정리했다. 
    몸과 정신, 영혼과 물질이 융합된 그의 연기론은 긴 시간을 치열한 열정으로
    살아낸 장인이 마침내 도달한 
    예술론이다.





     

    이윤택 저자  
    도요출판 
    시중가 28,000원 
    판매가 25,000원 (웹진도요 아트몰 판매가격)

     

    *목록

    1부

    <배우를 위한 형이상학> 

    배우의 존재, 연기의 원리, 상상력, 놀이, 리얼, 내면, 영혼과 물질, 삶의 선택 등 배우가 갖추어야 할 가치관과 덕목 

    2부

    <숨의 연기>
    숨, 몸, 소리, 말, 거리, 연기 양식의 실제, 우리의 몸짓연기, 무대에 선 배우 등 연기 수련 방법과 구체적 동작 


    3부

    <배우를 위한 아포리즘>

    국립극단 연기훈련 / 우리극 18기 연기자 훈련과정 / 일본 토가산방 연기 워크샵 / 이해랑의 창조적 주체론
    러시아에서 체홉을 읽고 보다 / 인터뷰-심리와 신체 등
    훈련과 강의 현장에서 축적된 이론과 경험, 실제 사례

     



    4. 게릴라 연극총서 vol.1 - vol.10

    <샘플 vol.1, vol.2>
       
     

     

     

     

     

     

    Vol. 1   게릴라연극총서1. 연극이야기 - 전통과 창조

     

     

     

    이윤택, 김소희 편2003년 발행 l 총 149페이지

    정가 8000원 l 그린회원 이상 할인가 5600원

     
    '전통과 창조’
    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던 제1회 밀양여름공연예술축제 세미나 내용을 책으로 엮었다.

    전통이란 무엇인가? 우리의 전통이 가진 독자적인 민족성이 비교문화적 관점에서 어떻게 세계성을

     

    획득하고 동시대적 연극으로 수용될 수 있는가? 하는 진지한 물음들을 토론한 세미나 모음집

     

     

     

    1장 원형론, 2장 재구론, 3장 비교문화론으로 구성되어 있다.

     


     

     

     

    Vol. 2   게릴라연극총서2. 이윤택연기론 - 말과 몸

     

     

     

    이윤택 저 2003년 발행 l 116페이지

    정가 6000원 l 그린회원 이상 할인가 4200원

     


    <이윤택의 연기훈련> 에 이은 세 번째 연기에 대한 책.

     

     서구연극의 수용과 적용과정에서 발생하는 모호함과 혼돈스러움을 이해와 실천을 통한 연극적 개념, 말과 몸이 중심이 되는 방법론을 통해 연기에 대한 개념을 정리하는 내용으로 연희단거리패의 연기술이 그대로 녹아 있다.